가야초 모델학교숲의 미래


사람과 자연! 그 아름다운 동행의 시작
가야 도담도담 생태 숲




▪ 우천통로로 인하여 A:운동장 B:연못 C:쌈지뜰로 단절된 이질적인 공간  을 인공요소가 배제된 생태숲 개념의 차별화된 숲을 만들고 이를  모델숲 하나의 대주제 [사람과 자연! 그 아름다운 동행의 시작, 도담 도담 생태 숲]로 유기적으로 소통 ▷ 연결 ▷ 동질적인 공간으로 디자인







공간별 계획

위치와 주제
공   간    계   획
비고
A ]
운동장 동쪽
늘 푸른 그늘 숲
늘 푸른 그늘숲 +  운동장:체육ㆍ놀이시설
      (정적공간)            (동적공간)
      평면 단층공간       입체 다층공간
      화계지표(GL=0)       화계+ 숲 + 벤취
                             + 숲 벤취
분산 
B ]
음수대 옆 
도담도담 생태연못
  늘 푸른 그늘숲→ 생 친  ←동의보감 약초원
      교문ㆍ본관→ 태 수  ←음수대ㆍ급식소ㆍ신관
운동장ㆍ우천통로→ 연 공 ←둘레숲ㆍ동물상                             못 간
바이오톱 자연공간 + 자원순환(음수대물재생) 인공공간
             = 오감체험 MULTI SPACE
집중
C ]
급식소 앞
동의보감 약초원
평면 단절공간  ▶  입체 순환공간
                          수목+약용식물+장미아치
                          +덩굴식물거치대       고정 공간       +     변화 공간
     (조형물ㆍ암석표본)      (약용식물=계절감)
흐름

마스트플랜




▪ 모델숲 조성예정지는 본관에서 급식소, 야외학습장, 신관까지 이어진 우천통로 西편 ①운동장(A)과 우천통로 東편 음수대 좌측 ②연못(B). 음수대 우측 조형물(독서상)과 암석표본이 있는 ③쌈지뜰(C).
▪ 스텐레스 파이프 기둥과 폴리카보네이트 천정으로 구성된 우천통로는   복사열을 발생, 학교 경관 저해, 녹지 공간 단절.
▪ A구역 : 운동장을 중심으로 4면 중 유일하게 숲이 없고 지열은 많은 공간. 모래장, 철봉, 늑철 -체육놀이시설이 있으나 이용 빈도 낮음.
▪ B구역 : 2006년 조성된 협소하고 옹색한 연못. 담수 면적, 물의 깊이, 수생ㆍ수변생물 종 등 생태연못이 조건 미흡. 바이오톱 역할을 못함. 배경이 되는 기존 식생-대지경계 둘레숲도 연못과 부조화.
▪ C구역 : 급식소 건물과 우천통로에 갖힌 부정형 자투리 공간. 가이즈까향나무, 사철나무, 옥향, 회양목 등 성상 중복 수목群 일색. 지나치게  높은 입목밀도. 기념식수(전나무) 수목과 조형물(독서상, 암석표본)이   부조화. 공간 구성과 경관에 대한 미학적 배려 없이 방치된 녹지.

주요 공종
▪ 기반조성 : 모델숲 조성위치 기존 시설물ㆍ수목 정리
   도담도담 연못→중국단풍,피라칸타,은행나무 갱신,수엽량(樹葉量) 조절,
   동의보감 약초원→향나무 사철 옥향 회양목 철거, 자연석 화계 철거.
▪ 화계조성 : 통나무(경계목재) 테두리잡기→늘푸른 그늘 숲. 호박돌,마닐  라삼로프, 기와장,점토벽돌→동의보감 약초원
▪ 연못 만들기 : 도담도담 연못 확장, 담수ㆍ수변구역 확장
▪ 식재지반 : 늘 푸른 그늘 숲,동의보감 약초원→조경용토 마사 성토.
▪ 식 재 : 늘푸른 그늘 숲→상록교목,낙엽교목,관목. 도담도담 연못→처진   큰키나무, 수생ㆍ수변식물. 동의보감 약초원→장미,덩굴식물,약용식물.
▪ 시설물 설치 : 늘 푸른 그늘 숲→판석관찰로, 잔디블럭포장,등의자 평의  자 통나무의자. 도담도담생태연못→새집,장승,솟대,급배수시설. 동의보  감약초원:장미아치,덩굴식물거치대,종분리대,첨경물,민속품.



수목 식재 계획

조 성 장 소
식 재 수 종
비 고
[ ]
늘 푸른 그늘 숲
가시나무류. 후박나무 먼나무 자귀나 녹나무 감탕나무 소나무 전나무 구상나무 화살나무 층층  가마귀쪽나무 참식나무 생달나무 층층나무 비목 때죽 청미래덩굴 싸리류 조팝나무류 딸기나무류 진달래 철쭉 잔디:
지하고가 높고 수관폭이 넓은 남부지역 상록활엽교목 위주 식재
자생수종/산림수종/향토수종/교재수록종
[ ]
도담도담 생태연못
참느릅나무 올벚나무 용버들 수양회화나무 낙상홍 동백나무 찔레 앵두 연 수련 부들 고랭이 마름 창포 꽃창포 물칸나 물수새미
자라풀 매자기 물상추 부레옥잠 갈대 줄
*700년 만에 꽃 피운 ‘아라홍연’ 식재
시냇가 우물 연못가 전통수종. 새들이 좋아하는나무.우리나라 고유종수생ㆍ수변식물

]
동의보감 약초원
장미(교화):게이트()감아 올리기
덩굴식물:마삭줄 멀꿀 으름 시계꽃 다래 인동 마 남오미자 배풍덩  댕댕이덩굴
약용식물:도라지 잔대 구기자 맥문동 쑥 둥글레 오가피 작약 지횡 배초향 바위솔 질갱이 메꽃 천남성 마타리 삼백초 속새
교화(校花)장미게이트
 → 입구감 강조
덩굴식물
 →종다양성
약용식물
 →종다양성



조 성 장 소
시 설 물
비 고
]
늘 푸른 그늘 숲
 통나무 원주목 -화단숲 경계테두리잡기
 통나무의자 평의자 등의자 -숲속 쉼터
 판석포장 -숲속 체험 관찰 원로(園路)
 잔디블럭 -녹지연결:차량진출입로
 원주목:운동장잠식을          최소화
판석,잔디블럭:여백처리 피복→지열방지
]
도담도담 생태연못
 새집 장승 솟대 대롱 -목재 쓰임새
 종()구분용기 -적정개체 유지 
 물학,용수순환시설 -자원(물) 재활용
전통적 이미지 강조
수생식물용기 묻기
음수대 물 재사용
[ C ]
동의보감 약초원
 장미게이트() -입구감 강조 이미지
 목재트렐리스 -덩굴식물거치대
 첨경물 -맷돌 돌더미 등 석재 민속품
 목재:현대적 DESIGN
 석재:전통적 DESIG





부분별 세부 계획
1. 늘 푸른 그늘숲
1) 위치 분석
▪ 운동장 동쪽. 교문Ⅱ와 운동장, 본과 신관 사이에 교내에서 동선과 시선이 가장 많은 중요지역이지만 운동장 4면 중 유일하게 숲이 없는 곳
▪ 학교 경관을 해치는 우천통로 복사열과 하루 종일 햇볕이 드는 운동장  미세먼지와 지열이 심각하여 이를 완화하는 숲이 절대 필요.
▪ 모래장, 철봉, 늑철 등 체육놀이시설물이 있으나 주변 환경이 열악하여   접근성과 이용 빈도가 낮음.

2) 주제와 구성
▪ 우천통로 복사열과 운동장 지열을 저감하면서 사람들에게 그늘을 제공  하는 늘 푸른 큰키나무 숲 조성과 숲속 쉼터 의자 배치.
▪ 통나무(원주목)테두리잡기로 숲(화단) 경계를 조성, 수관폭이 넓은      상록활엽교목을 주로 식재 하고 자귀나무 때죽나무 층층나무 화살   나무 등 친숙한 낙엽교목을 보충식재하고 산림수종 관목류 여백 처리.
▪ 숲 사이로 자연석(판석)길 -원로(園路:숲관찰로)를 만들고 화계 선형을  따라 곳곳에 통나무의자 평의자 등의자 설치
▪ 급식소와 음수대로 통하는 공간(차량통행로)에는 잔디 블럭을 포장하여  양쪽 숲이 단절되는 느낌을 완화하면서 자연스럽게 숲 관찰로와 연결

3) 기대 효과
▪ 운동장에 유일하게 숲이 없던 공간에 숲이 조성되어 복사열과 지열을   저감, 접근성과 이용 빈도가 높아지고 체육놀이시설과 연접한 숲이므로 운동장 활용성에도 유리함.
▪ 운동장을 중심으로 4면 숲이 완성 되고 지역성 전통수종 소품종 다량식재하므로 보유종 다양성에 기여하고 가까이 있는 도담도담 생태연못과 동의보감 약초원과 연결되므로 트라이엥글 시너지 효과.



2. 도담도담 생태연못

1) 위치 분석
▪ 교문, 우천통로, 음수대, 급식소에 둘러 싸여 있는 생태연못은 생물종 다양성 관찰 및 친수 공간으로서 시선과 동선이 집중되는, 접근성이 매우 좋은  모델숲 조성 대상지로 적합하다
▪ 현재 기존 생태연못은 담수면적이 협소하여 옹색하고 주변 기존 식생  이 낙엽량이 많은 교목群과 외래수종 관목群으로 경관면이나 관리면에  서 불리하여 연못 구역의 확대와 주변 수목의 갱신이 필요하다.

2) 주제와 구성
▪ 다양한 수서ㆍ수생ㆍ수변 생물들이 어우러져 비오톱 기능을 하는 생태  연못과 연못과 잘 어우러진 아름다운 연못 둘레 숲 조성.
▪ 기존의 작은 연못을 우천 통로쪽으로 확장하여 담수구역을 넓히고 수변  식생 지반을 확보하여 종다양성 연못식물, 교재수록 식물종 식재와 학  생들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물고기 우렁이 여러 가지 수서곤충 입식. 
▪ 연못 배경이 되는 기존 숲을 구성하는 중국단풍, 피라칸타 등 낙엽량이  많거나 연못과 어울리지 않는 수목은 느릅나무, 올벚나무, 용버들, 앵두나무 등 전통수종으로  교체.
▪ 음수대에서 버려지는 물을 연못으로 흐르게 함:물의 순환, 친수 기능

3) 기대 효과
▪ 새롭게 조성되는 운동장 늘 푸른 그늘 숲과 기존 숲을 리모델링하는 동의보감 약초원 사이에 있는 도담도담 생태연못은 현상과 주제를 달 리하면서 위 두 곳과 상호 보완이 되므로 모델숲 전체 구성 주제에 부  합하는 트라이엥글 시너지 효과 기대.
▪ 담수ㆍ수변 구역이 확장되어 생태연못 생물 서식환경이 개선되고 식생  종 구분(분포)이 가능하며 생물종 천이과정 관찰과 경관미학에 유리.
▪ 음수대 물을 생태연못 용수로 인입, 재활용하여 자원 절약 기대.





3. 동의보감 약초원
1) 위치 분석
▪ 본관ㆍ교문Ⅱ에서 신관ㆍ야외학습장을 연결하는 우천통로와 급식소 건물 사이에 갇혀 있는 넓지 않은 부정형 공간. 내(급식소)ㆍ외(우천통로/운동장)시선과 통행 동선이 많음. 교내 중요도 높은 모델숲 조성대상지로 적합하다.
▪ 가이즈까향나무,사철나무,옥향,회양목,영산홍 등 상록 일색의 기존 수목이 좁고 긴 공간을 답답하게 차지하여 계절감과 경관미가 없으므로 리모델링이 절실하다.

2) 주제와 구성
▪ 웰빙시대 식물치유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추세에 맞추어 우리나라 전통 약용식물을 종다양성 주제로 식재하여 전시 관찰 재배포지 조성
▪ 비교적 넓은 약초원 도입부에 입구감 강조를 위한 목재 게이트를 설치하고 본교 상징(校花) 덩굴장미가 걸쳐서 어우러져 자라도록 식재.
▪ 운동장쪽 우천통로 스텐레스 파이프 기둥이 이어진 경간 3개(7m)에 방부목재로 덩굴식물 거치대를 설치하고 각종 덩굴식물이 붙어서 어우러져 자라도록 식재. 
▪ 약초원은 호박돌이어놓기, 통나무원주목박기, 기왓장이어놓기, 마닐라 삼로프테두리잡기 등 다양한 소재로 화계와 종분리대를 만들어 눈에  익고 귀에 익은 약용식물을 모둠별로 공간을 구획하여 식재. 식재포지  를 제외한 여백은 자연석 판석으로 관찰원로를 만듬.

3) 기대 효과
▪ 운동장 쪽 늘 푸른 그늘 숲 및 교문 쪽 도담도담 생태연못과 연계되어 모델학교숲 조성 목적과 주제에 부합, 트라이엥글 시너지 효과.
▪ 대상지가 기존의 소교목 대관목群에서 초본 지피류群으로 바뀌므로 공간을 보다 넓게 활용, 답답함을 극복, 시야 확보. 
▪ 동의보감 약초원 식물群은 기존의 조형물(독서상),학습시설(암석표본)과 어우러져 학생들의 정서와 자연학습에 시너지 효과.





교육적 활용

1. 환경 교육의 방향
교실과 함께 학교 환경교육이 일어나는 일차적 장소인 학교 숲은 야외수업을 위하여 특별한 허가나 이동에 필요한 시간소비, 수업일정의 변경 없이‘가르칠 수 있는 순간’에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적합한 장(場)으로 학생들과 교사가 쉽게 접근하여 공부할 수 있는 야외교실이 된다.
교육환경의 개선, 학교환경교육의 내실화, 지역공동체의식 제고, 학교 구성원의 참여의식 배양이라는 환경적, 사회적, 교육적인 의의와 효과를 학교숲 운동의 궁극적 목적이라고 볼 때 학교 숲을 조성하는 과정에 교사와 학 생, 학부모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강조되어야 한다.
학교숲의 조성과 유지 관리 활동 참여를 통한 환경교육은 바로 체험학습의   시작이며‘환경에 대한(about)+환경 안에서(IN) + 환경을 위한(for)교육’으로 책임감 있고 환경적으로 건전한 학교 구성원을 기르는 일 일뿐 아니라 어른이 되어서도 환경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지속적으로 견지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2. 실행 원칙

▪ 과정(Process) 중심, 학생 중심의 교육적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정규 교과별로 녹아있는 환경교육, 숲 관련 교육 등을 통합 재구성하여 수업시간에 연간 10시간 이상 교육을 정규 수업시간에 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며 재량 활동 수업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한다.
▪ 체험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외부 환경단체(전문가그룹)와의 인프라 구축을 통하여 효율적인 환경교육이 되게  한다.
 학년 수준을 고려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한다.
 지속적인 동아리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학년별 연계하여 조직∙운영한다.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모니터링 결과 공유를 통하여 환경교육의 마인드를 확산  한다.
 학교숲 조성은 학교 숲의 유형과 형태, 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수요자, 교육적, 기능적, 재정적 측면을 고려하여 수종을 선택하고 유지 관리에 교육구성원이 함께 참여한다.




학교숲을 활용 환경교육 교육과정 편성 ․ 운영
각 교과별, 학년별, 단원별 저탄소 녹색성장의 관련 환경교육 지도요소를 추출하여 교수-학습에 적용한다.
교과
학년
단원명
주제 또는 제재명
분류
목표
내용영역
바른
생활
1
(4) 사회생활
(라) 쓰레기 바로 처리하기
환경보전
행동 및 참여
2
(4) 사회생활
(라) 자연보호 활동에 적극 참여하기
환경보전
행동 및 참여
슬기
로운
생활
1
(7) 시설과 물자
(바) 물, 학용품 등 아껴 쓰기
자원 환경보전
행동 및 참여
2
(2) 주위와 환경
(차) 마을 주위를 깨끗이 하고, 자연보호하기
환경보전
환경위생
가치 및 태도
행동 및 참여
(4) 생물과의 접촉
(바)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생명이 있는 것들에 대한 애착심 가지기
환경 윤리
정보 및 지식
가치 및 태도
(7) 시설과 물자
(마) 전기 아껴 쓰기
자원 환경보전
행동 및 참여
도덕
3
(1) 개인생활
(가) 동식물을 보호하고 사랑하는 마음
환경 윤리
가치 및 태도
4
(3) 개인생활
(다) 환경보호와 공동체의 삶
환경보전
가치 및 태도
행동 및 참여
사회
3
(1) 우리 고장의 모습
(나) 고장의 자연을 사랑하고 이용하고 보존하는 모습
자원
환경보전
정보 및 지식 기능
(4) 보다 나은 고장 생활
(가) 고장 사람들이 바라는 것들
환경 보전
정보 및 지식
행동 및 참여
5
(2) 살기좋은 우리 국토
(가) 우리나라의 자연과 생활
자연환경
인공환경
정보 및 지식
(나) 우리가 겪고 있는 인구 도시 문제
자원
정보 및 지식
(다) 국토가꾸기와 환경보전
환경보전
환경위생
정보 및 지식
가치 및 태도






과학





과학
4
(5) 생물과 환경
(가) 지식 : 환경요소, 환경이 생물에게 주는 영향, 생물이 환경에 주는 영향, 생물이 환경에 적응된 점
자연 환경
정보 및 지식
(나) 탐구활동 : 환경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생물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조사, 생물이 환경에 적응된 점 관찰 및 조사, 사람이 살기 좋은 환경과 나쁜 환경에 대한 토의
자연 환경
정보 및 지식
6



(5) 환경오염과 자원보존


(가) 지식 : 물의 오염, 공기 오염, 토양 오염, 소음, 생활 쓰레게 처리, 자원의 효율적 이용, 자원의 보존
(나) 탐구활동 : 생활 쓰레기의 분류, 오염에 대한 실험, 우리 고장의 환경오염
실태 조사 및 토의
환경오염
정보 및 지식
환경보전
가치 및 태도
행동 및 참여
자원
정보 및 지식
가치 및 태도
행동 및 참여
환경오염
기능
환경오염
기능
가치 및 태도
(8) 에너지
(가) 지식 : 에너지 자원, 에너지 자원의 절약
(나) 탐구활동 : 에너지 자원의 조사, 에너지 자원 절약의 필요성과 방법 토의
환경오염
기능
가치 및 태도
자원
정보 및 지식
가치 및 태도
행동 및 참여
체육
5
(6) 보건
(다) 환경과 건강과의 관계 이해하기
환경윤리
정보 및 지식
가치 및 태도
실과
3
(4) 건사하기
(라) 청소하기와 쓰레기 분리하여 처리
환경보전
행동 및 참여
6
(3) 가꾸기 및 기르기
(가) 실내․외 환경 가꾸기
환경보전
행동 및 참여



 2) 학교숲 활용 체험환경 프로그램 개발 운영
계절의 특성에 알맞은 다양한 녹색 성장 체험 환경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한다.
시 기
체 험  활 동
3월
텃밭, 땅 힘 기르기
3월
포트에 식물 씨앗 파종하기
3월
봄나물 채집해 요리하기
3월
봄꽃 놀이하기(풀피리, 풀 씨름, 꽃 목걸이 머리띠 등)
4월
학교 뜰 식물 관찰하기
5월
나무목걸이 만들기
5월
버찌 이용해 미술작품 만들기
5월
돌탑 쌓기
6월
나뭇잎, 들꽃으로 옆서 만들기
6월
창포물에 머리 감기
6월
벌레퇴치 스프레이 만들기
7월
봉선화 손톱 물 들이기
7월
벌레 채집하기
(잠자리채로 잡기, 빈병잡기, 털어서 잡기 등)
9월
학교 주변 나무 열매, 씨앗 관찰하기
10월
학교 텃밭 채소 김치 만들기
10월
낙엽 생태 체험
(낙엽 왕관, 가면 만들기, 미술작품 만들기 등)
10월
우리고장 탐조하기(새 사진 찍기, 새 소리 녹음하기 등)
11월
정수기 만들기
11월
녹색성장 학예회
12월
녹색성장 토론회
1월~2월
프로그램 종합 평가 및 결과물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