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Ⅱ장 현황 및 여건 분석
1. 입지여건
1) 함안군은 남고북저(南高北低) 열섬 분지
지형적 특성으로 경남 대표적 하절기 고온 지역. 학교 반경 2km내 자연숲이나 인공림, 수림공원이 없다. 인근에 대단위 비닐하우스(복사열). 東쪽으로 1.5km 산인공단, 西쪽으로 3km 군북공단, 南쪽으로 2km 법수공단, 北쪽으로 2 km 파 수 공단 입지. 지형과 기후, 주변 환경이 매우 불리.
2) 학교 밖은 온통 도로. 東ㆍ西ㆍ南ㆍ北 통행 차량에 포위 되어 있다.
도ㆍ농 복합형 소도시 중심에 위치하여 사방 통행량이 많은 국도, 지방도, 간선 도로 에서 발생되는 소음과 매연이 많고 남쪽으로 직선거리 400m 지점에 고속 도로, 북쪽으로 직선거리 90m 지점에 경전선 복선 철길이 지나가고 있어 열악한 대기환경에 노출.
3) 학교 안은 사방 건물. 동ㆍ서ㆍ남ㆍ북 콘크리트 요새에 갇혀 있다
운동장 가장자리를 교사동,체육관,급식소,다목적동,합숙소,창고1.2.3,정화조,우천 통로,캐노피,공동구등 여러 건물과 구조물이 조밀하게 차지하고 있고 교내 동선 (動線)도 콘크리트와 블럭 포장노면이므로 옥외 환경이 매우 열악한 실정.
2. 학교현황
1) 일반현황
▣ 학교연혁
▪ 개교 : 1922년 • 부지면적 : 18,302㎡ • 건축면적 : 8,864㎡
▪ 학급수 : 34학급 (일반33학급, 특수1학급) 969명
▪ 교직원 및 졸업생 : 교직원 53명, 졸업생수 15,284명
▪ 교목 : 은행나무(유구한 역사.정숙) ▪ 교화 : 장미(행복한 사랑,정의)
▣ 교훈 및 교육목표
▪ 교육목표 : 모두가 잘하며 학생이 행복한 가야교육
▣ 특색사업
▪ 다문화 이해교육중심학교
▪ 독서 및 글쓰기, 전통문화역사 계승 -아라가야의 얼 잇기
▪ 줄넘기를 통한 기초체력 기르기, 축구 배구 꿈나무 동아리 활동
▪ 녹색∙성장교육 - 학교숲 가꾸기, 지역인프라 구축을 통한 전 학년 수준별 환경교육, 건강한 먹거리 생산 활동 참여
2) 시설물 현황
▪ 건물 : 교사동 3동(본관 별관 신관) 체육관 1동. 급식소 1동. 합숙소 1동. 관리ㆍ창고동 2동. 사택 1동. • 주차장 28면.
▪ 부대시설 : 놀이ㆍ체육시설 9종(개소). 교문3개소. 야외학습장 1개소.
3) 녹지현황
▣ 녹지 현황표
위치 ㆍ 숲 명칭
|
주 제 & 구 성
|
면 적
|
비 고
|
1. 본관 앞
으뜸숲
|
품격있는 학교숲. 벽면녹화:green curtain
|
180㎡
|
정원수(조형)
제비콩.작두콩
|
2. 신관 앞 운동장
느티나무 그늘숲
|
큰키나무 쉼터. 느티나무 그늘 숲. 통나무의자
|
90㎡
|
느티나무
|
3. 급식소 앞
쌈지뜰 암석원
|
자투리 쌈지뜰. 상록소교목 상록관목 은행나무 조형물(독서상) 암석표본
|
95㎡
|
모델숲 대상지
(리모델링)
|
4. 본관 뒤
중정원ⅠㆍⅡ
|
난대수목, 향기나는 수목, 향토수목,
종다양성 식생. 관찰로. 장미아치
|
240㎡
|
작은수목원
|
5. 체육관 앞
미래숲
|
상징수목 숲. 소나무 느티나무 배롱 나무 가시나무 노각나무 남천 꽃댕강
|
110㎡
|
國ㆍ道ㆍ郡木남부지역 수종
|
6. 교문Ⅰ↔ 체육관 뒤
둘레길 숲
|
위요 차폐 완충 수림대. 왕벚나무 중 국단풍 느티나무 상수리 홍가시 남천
|
90㎡
|
2010년 담장허물기 사업지
|
7. 교문Ⅰ↔ 별관 뒤
둘레길 숲
|
위요 차폐 완충 수림대. 왕벚나무 화 백 편백 홍가시 남천
|
110㎡
|
2010년 담장허물기 사업지
|
8. 급식소↔교문Ⅱ
생태연못
|
생태연못과 둘레숲. 측백 은행 중국 단풍 광나무 살구나무 호두나무 눈향
|
140㎡
|
모델숲 대상지
(리모델링)
|
9. 신관 뒤
자연학습원
|
자연학습원/교재식물원/텃밭. 작물 교 재식물 계절꽃 목재울타리 안내판 대 나무온실 겸 덩굴작물 시렁
|
190㎡
|
체험학습장
|
10. 신관 앞
지피식물원
|
상록관목원:가이즈까향나무 사철 옥향 진백 남천 회양목 영산홍 철쭉 눈주목
|
100㎡
|
음지ㆍ지피식물원 예정지
|
11. 교문Ⅰ 좌ㆍ우
쌈지뜰
|
입구감 강조, 게절감, 은행 반송 광꽝 생달 회양목,영산홍,철쭉, 각종 계절꽃
|
40㎡
|
자연석동산
|
12. 별관↔본관 동쪽
쌈지들
|
위요 차폐 완충 경계숲, 히말라야시다 느티나무 주욱단풍 향나무 사철나무
|
40㎡
|
담장 앞 긴눈썹화단
|
13. 본묘주변
솔밭숲
|
분묘둘레 도래솔밭. 곰솔 군락. 느티나 무 중국단풍 상수리 사철나무 생울타리
|
180㎡
|
사유지
|
14. 급식소 옆(南)
야외학습장
|
야외학습장, 모둠활동 공간.은행나무 중 국단풍 서어나무 왕벚 통나무 연식의자
|
140㎡
|
낙엽교목 경계완충 녹지
|
15 교문Ⅰ↔체육관
가야원
|
작은수목원 명상의숲 무궁화원. 종다양 성 남부수종 전통토속수종 화목 초화류
민속품 관찰로 쉼터(벤취) 백엽상
|
150㎡
|
숲 체험학습을 위한 녹지
|
№ 숲 명칭
|
교 목
|
관 목
|
계
|
비 고(조성년도)
|
1.가야원
|
16
|
568
|
584
|
2009년 녹색학교 사업
|
2.중정원Ⅰ
|
15
|
287
|
302
|
2009년 학교숲가꾸기
|
3.중정원Ⅱ
|
8
|
259
|
267
|
2010년 학교숲 가꾸기
|
4.느티나무숲(신관 앞)
|
17
|
45
|
62
|
2008년 리모데링(보식)
|
5.자연학습원(신관 뒤)
|
30
|
22
|
52
|
2009~2010년 리모델링
|
6.도담도담 연못
|
7
|
41
|
48
|
2006년 습지시범학교 사업
|
7.쌈지뜰(급식소 앞)
|
5
|
27
|
32
|
기 존
|
8.미래숲
|
14
|
276
|
290
|
2008년 녹색학교 사업
|
9.둘레숲(체육관 뒤)
|
14
|
250
|
14
|
2010년 담장허물기 사업
|
10.미래숲(본관 )앞
|
12
|
38
|
50
|
기 존
|
11,쌈지뜰(별관 옆_)
|
6
|
28
|
34
|
기 존
|
12.야외학습장
|
14
|
0
|
14
|
기 존
|
13.쌈지들A
|
2
|
33
|
35
|
2009년 녹색학교 사업
|
14.쌈지뜰B
|
2
|
33
|
35
|
2009년 녹색학교 사업
|
15.별관 뒤
|
11
|
250
|
11
|
2010년 담장허물기 사업
|
16.분묘주변
|
21
|
0
|
21
|
기 존
|
17.체육관 앞
|
1
|
0
|
1
|
기 존
|
계
|
195
|
2157
|
2352
|
※총 보유수종 ▶ 106종. 교목 ▷ 69 종 관목 ▷ 37 종
4) 녹지분석과 평가
▪ 교내 보유 수종이 106종으로 전통수종, 제1세대 조경수목, 향토수종, 원예수종 등 다양한 수목을 볼 수 있어 작은 수목원을 연상할 만큼 ‘종 다양성의 보고’이고 이는 학생들과 지역사회에 생태 공감의 장을 제공하는 동시에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에 ‘지역 거점 녹지축’ 역할.
▪ 부지 내 녹지 공간이 부족하고 운동장을 중심으로 사방 건물이 차지하는 등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새로운 학교숲 조성과 기존 녹지 개량을 통하여 ‘주제가 있는 학교숲’을 만들고 자연(숲) 체험 장 마련.
▪ 녹색학교 사업과 학교숲 가꾸기 사업 완성도가 높고, 나아가 지역교육청 및 지자체 지원 사업(담장 허물기, 완충녹지대ㆍ계절꽃동산조성)을 추진하고 습지와 수생식물, 텃밭, 벽면녹화(녹색커튼),벼논, 야생화심기 등 학교숲과 연계한 ‘자연이 살아 숨 쉬는 학교’토대 구축.
▪ 가이즈까향나무,사철나무,중국단풍,옥향 등 지나치게 많은 수종은 갱신이 필요하고, 교화 장미는 개체수가 부족하며,그늘숲,허브원,향기원,약 용식물원,음지식물원,벽면녹화 등 학교 실정에 맞는 새로운 학교숲 주 제가 요구됨.
▪ 앞으로 학교숲과 나무 특히 은행나무 벚나무 느티나무 등 노거수를 잘관리하고 부지 경계 둘레길은 위요ㆍ차폐 완충 녹지가 시급하며 본관 및 신관, 급식소 앞 화단은 계절감과 자연미 주제 도입 수종갱신 권장. 중정원, 도담도담, 쌈지뜰 등에 숲 완성도를 높이는 보식 필요.
-수목조사 참여 학교숲 전문위원 보고서 인용
3. 경관 분석과 평가
1) 부지 내 녹지(綠地)량이 절대 부족하고 녹지 축이 단절 되어 있다
본교 부지는 비교적 큰 편이나 건축물이 차지하는 연면적은 넓고 반면에 녹지 면적은 절대량이 부족하고 그 형태도 군데군데 자투리 공간에 옹색하게 자리하거나 건물과 연접한 좁고 긴 직사각형 콘크리트 벽돌 구체 화단이어서 녹지로서의 기능성과 미학성이 떨어지므로 녹지 확충과 그 형태의 개량이 요구됨.
2) 학교 밖-대지경계선 완충녹지ㆍ위요(圍繞)수림대가 부족 하다.
본교 부지 북쪽 본관ㆍ별관교사동 뒤편으로부터 서ㆍ남쪽 다목적동ㆍ체육관 뒤편까지는 통행량이 많은 12m 간선도로와 접하고 있으므로 매연과 미세먼지, 소음을 차단하면서 위요 경관을 위한 완충녹지대가 반드시 필요.
3) 학교 안-운동장 수음(樹陰) 수림대가 부족 하다
학급수에 비하여 운동장이 넓고 체육관도 있어 운동장 잠식 단점보다 녹지 확충 장점이 크다 할 것이므로 운동장 동쪽 경관을 해치는 우천통로 앞에 그늘숲 조성이 시급 함.
4) 본관 앞 으뜸숲, 도담도담 연못 주변 경계숲, 급식소 앞 쌈지뜰 등 기존 녹지 완성도, 기능성, 경관미학이 낮다
학생들의 동선이 많은 校舍동 주변에 가로 세로 반듯한 직사각형 단조로운 형태의협소한 콘크리트ㆍ벽돌 조적 구체 화단이 있고 그 안에는 계절감이라고는 전혀느낄 수 없는 상록수 일색인 반면 연못 주변에는 낙엽수가 지나치게 많아 ‘숲다운 숲’이 되지 못하고 있으므로 지나치게 개체수가 많거나 성상이 적합하지 않은 수종은 갱신이나 보완이 필요.
5) 보유 수종은 다양하지만 열매나 꽃을 볼 수 있는 나무와 그늘을 많이 만들어 주는 큰키나무가 부족하고 덩굴식물, 벽면녹화식물, 지역(남부)특산종, 희귀. 희소 식물 등 특별한 주제가 있거나 볼거리가 있는 학교 숲 다양한 구성 요소가 더 필요하다.